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elp:Notifications and the translation is 90% complete.
PD 주의사항: 이 문서를 편집하면 CC0에 따라 당신의 기여한 것을 배포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퍼블릭 도메인 도움말 문서를 확인 하세요. PD
알림 도구는 위키백과 및 다른 위키미디어 사이트들에서 여러분과 관련된 새 활동내역을 여러분에게 알려줍니다.

알림 도구(구 Echo)의 설명 문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달받을 알림을 따로 설정하시려면 해당 사이트에 있는 여러분의 환경 설정에서 "알림" 탭으로 가시면 됩니다.

한동안 알림은 여러 위키에 적용되어 있으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2021년 1월 기준으로 알림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그러나 추가 개선에 관한 제안은 토론 문서에서 기꺼이 수용합니다.

원리

알림 도구(구 Echo)는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사용자가 자신과 관련된 행동을 빠르게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알림들은 사람들이 자신과 관련된 일들을 좀 더 많이 깨닫게 해주면서 필요한 경우 빠르게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협업 팀(구 편집자 참여 팀)에서 개발한 것으로, 사람들이 여러 위키미디어 사이트에서 좀 더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알림 도구는 해당 사이트들에 있던 기존 알림 시스템을 대체·향상함과 동시에 사용자가 알림을 좀 더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알림 도구가 있기 전,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에서 알림을 제공하는 방법은 여러분의 주시 목록에 등록된 문서가 변경된 것을 이메일로 알려주는 것과 여러분의 사용자 토론 문서가 변경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주황색 알림줄 뿐이었습니다. 주시문서 목록은 매우 유용하지만 형식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문서에 관한 변경에 잘 동작하지만 사용자에 관한 변경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동시에 세분화된 단위가 없습니다. 문서를 주시문서 목록에 넣은 경우 이후의 변경에 관해서 알림을 받게 됩니다. 문서를 주시문서 목록에 넣지 않는 경우 아무 것도 수신하지 않습니다. 주시문서 목록은 유용하며 설계된 대로 잘 동작하지만 모든 위키 활동 범위를 아우르지는 못합니다. 주시문서 목록과 결합하여 알림 기능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더 많은 이벤트에 관해 더 쉽게 알 수 있으며 수신하는 정보의 유형을 더 많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림 도구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MediaWiki.org의 프로젝트 공간을 방문하세요.

사용하기

알림은 위키미디어 사이트에 가입한 모든 사용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즉, 위키미디어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는 알림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익명 사용자의 토론 문서의 알림은 기존의 방식인 주황색 알림줄로 알려줍니다.)

알림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라이아웃에서
  • Special:Notifications에서
  • 위키미디어 위키에서는 여러분이 방뭏난 위키에서 다른 위키의 알림이 표시됩니다. 이를 "위키 간 알림"이라고 합니다.

수신할 수 있는 각기 다른 유형의 알림은 개별 문서에서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알림 플라이아웃

경보 및 메시지 경고

위키미디어 사이트 내 문서의 우측 상단에는 사용자 이름 다음에 배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배지들은 회색으로 표시되지만, 누군가가 해당 위키미디어 사이트에서 여러분과 관련 있는 행동을 취했을 때 다른 색으로 된 배지가 나타납니다. 이 알림에는 위키 간 알림을 포함합니다. 알림이 없다면 배지는 회색입니다.

첫 번째 배지 (빨간색, "경고")에는 가장 중요한 알림 유형 (토론 페이지의 새 메시지, 멘션 등)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 배지 (파란색, "알림")에는 덜 중요한 알림 (페이지 링크, 다른 토론 페이지의 메시지)이 포함됩니다.

이 배지들은 수신하는 새 알림의 수를 표시합니다. 배지를 클릭하면 최근 알림을 나열하는 플라이아웃을 표시하며(스크린샷 참고) 배지 색을 다시 회색으로 설정합니다. 숫자는 이 배지의 모든 알림을 읽은 것으로 표시할 때까지 (특히 메시지 쪽에서) 0이 아닌 채로 남아있습니다.

여러분은 알림 목록 중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알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 참고) 수신한 모든 알림을 보려면 "모든 알림"을 클릭하여 알림 보관함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알림 형태

 
알림을 읽은 것으로, 또 읽지 않은 것으로 표시합니다.

수신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알림이 여기에 있습니다. 모두 같은 패턴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왼쪽에 아이콘이 떠있습니다. (우횡서를 쓰는 언어에선 오른쪽에 있습니다)
오른쪽에 원이 떠있습니다:
  • 알림을 읽지 않은 경우 파란색으로 채워집니다
  • 읽은 경우 회색 원에 흰색으로 채워집니다
주요 정보: 알림 제목은 굵게 보입니다
부가 정보: 알림의 상세 내용 (선택 사항)
상세 정보: 하단에 일부 유용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 always the user who performs the action (with a link to their userpage) and date in a relative format
  • sometimes other information, like the targeted page
  • 필요한 경우 세 개의 점이 있는 메뉴를 통해 일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e whole notifications is a link, usually to a diff that is related to the action you are notified about.

비슷한 알림이나 다른 위키의 알림은 그룹화됩니다.

특수:알림 문서

여러분의 최근 알림들을 모두 보려면 배지 창에서 알림 보관 문서로 이동하는 "모든 알림"을 누르면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모든 알림은 날짜별로 표시됩니다. 가장 최근 알림이이 아카이브 페이지의 첫 번째에 나열됩니다.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해당 페이지는 위키 간 알림도 다시 그룹화합니다.

위키 간

위키 간 알림은 두 패널에 표시되며 다른 위키미디어 재단이 호스팅하는 위키로부터 오는 알림을 다시 그룹으로 묶습니다. 이렇게 여러분은 위키문헌에 있을 때 공용의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키 간 알림에 관해 더 알아보세요.

환경 설정 및 설정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기

여러분은 여러분의 알림 설정을 수정함으로써 받고 싶은 알림의 종류와 알림의 빈도를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설정을 확인하시려면 배지 창(문서의 맨 윗 사진 참조)이나 "모든 알림"에서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외에도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환경 설정"를 클릭한 뒤 "알림" 탭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Opt-in and opt-out

If you opt-out of any type of notifications, then these notifications generated while you were opted-out are not generated for you and not stored in databases. Opt-in will not display them afterwards. The only notifications that may be displayed are the one that existed before the opt-out.

이메일 또는 위키로 알림 받기

어떤 종류의 알림을 받는 것을 켜거나 끄려면 간단하게 해당 종류의 확인란에 체크하거나 체크를 취소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분류에 대해 웹이나 이메일의 알림을 활성화(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권한 변경, 새 토론 문서 메시지 등 일부 알림은 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이 알림은 너무 중요하므로 숨길 수 없습니다.) 개별 이벤트별로, 하루별로, 또는 주별로 이메일 알림의 수신 빈도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완료하셨다면 문서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 설정을 꼭 업데이트해 주십시오.

사용자를 알림에서 제외하기

알림 환경 설정의 하단의 상자에 사용자 이름을 입력함으로써 사이트 상의 개별 사용자로부터 알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을 시작할 때 사용자 이름은 자동 완성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위키텍스트나 접두어 없이 한 줄에 하나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알림에서 제외된 사용자가 사용자 토론 문서에 글쓰기 또는 참여하는 경우 (문서가 Flow 또는 구조화되지 않은 위키 문법을 사용하는지의 여부에 관계없이) 또는 작성한 문서를 검토하더라도 알림을 받게 됩니다. 주시 목록 동작 및 이메일은 알림 제외 목록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알림에서 제외된 사용자는 해당 환경 설정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 성공적인 언급 알림을 받게 됩니다. 사용자의 알림 제외 목록은 관리자 또는 기타 다른 기능을 포함하여 위키에 있는 다른 모든 사용자의 비공개 목록입니다.

문서를 알림에서 제외하기

문서를 "문서 연결됨" 알림에 대해 제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알림 환경 설정의 하단의 상자에 사용자 이름을 입력함으로써 특정 문서의 "문서 연결됨" 알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제목을 입력하기 시작할 때 제목은 자동 완성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위키텍스트나 접두어 없이 한 줄에 하나의 문서 제목을 입력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차단

MediaWiki:Echo-blacklist에서 알림을 내보내지 못하는, 사이트 전반에 적용되는 계정 목록이 있으며 Special:MyPage/Echo-whitelist에서 사용자들에 의해 무효 처리시킬 수 있습니다. (This feature and its configuration pages will be renamed, see 작업 T255557)

Community configuration

Special:DisplayNotificationsConfiguration displays the local configuration for each notification type.

피드백

저희는 여러분께서 알림 도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제안을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논의하고 싶으시다면 프로젝트의 토론 문서를 방문해보세요.

버그를 발견하셨으면 Phabricator의 이곳에 보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파브리케이터가 사용하기 가장 쉬운 시스템은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떠한 언어로든 프로젝트 토론 문서에 스크린샷과 브라우저 및 운영 체제 정보와 함께 보고하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