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공동체/신규 이민자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rowth/Communities/How to interact with newcomers and the translation is 64% complete.

이 가이드는 질문방 등에서 새 사용자와 의사소통하는 숙련된 편집자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It is also relevant for user-to-user interactions, like during a mentorship.

이 문서에서는 위키미디어 위키, 다른 QnA 웹사이트 등을 포함한 여러 사이트의 모범 양식을 기반으로 하여, 위키미디어에서 새 사용자와 많이 협업하는 사용자들의 고찰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에 대해서는 파브리케이터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이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팁

  • 새 사용자가 무례하더라도 친절하고 정중하게 응답하고, 인내심을 가지세요.
  • 환영의 말로 답변을 시작하세요.
  • 새 사용자가 질문한 내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추측하려 하지 마세요. 추가적인 설명을 요청하면 더 정확한 답을 제공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What are you trying to do?" is an excellent question to ask if you don't understand a question.
  • 새 사용자가 사용하는 편집기 (2010 위키텍스트, 시각편집기, 모바일, 2017 위키텍스트, 기타) 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당 편집기에 적절한 답을 주세요. 새 사용자가 전혀 모르는 편집기를 사용하라고 하는 것은 새 사용자에게 일거리를 떠넘기는 것일 뿐입니다.
  • 기술적인 분야나 관심 주제가 아닌 분야의 답변을 어떻게 답변해야 할 지 모를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더 정통한 사용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낫습니다. If the message is posted on your user talk page and you need time to write a reply, add a short message to see that you will reply later.
  • 요청되는 내용이 질문방의 주제와 맞지 않거나, 비현실적이거나, 위키에서 실현되기 어렵다면, 그렇다고 말하고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새 사용자가 문서를 만든 지 며칠 만에 문서가 삭제된다면 그것을 생산적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 문서가 삭제된 이유를 설명해 준다면 그 새 사용자가 똑같은 문제에 봉착하지 않을 것입니다. 새 사용자가 다른 분야에서 편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답일 수도 있습니다.
  • 새 사용자는 여러 이유로 화가 나 있거나 실망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평불만은 일반적으로 당신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침착하게 사용자의 상황을 이해하려고 해 보세요.
  • 대화가 생산적인 결과를 낳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명확하다면, 토론을 정중히 종결하십시오.
  • 새 사용자를 돕는 것을 부담스럽게 여기지 마세요. 사용자를 도울 시간이 없거나 그럴 기분이 나지 않는다면, 다른 사용자가 그 사람을 돕도록 두세요. You can pause mentorship anytime.
  • Watch other mentors' talk pages. Notify other mentors if you plan to be offline so that they can take care of your page while you are away from the wikis.

좋은 답변을 하는 방법

Explain
  • 단순히 도움말로 링크를 걸지 마세요. 한 문장 뒤에 링크가 있더라도 대답은 대답에 연결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링크에서 중요한 부분을 인용해 보세요. 새 사용자가 긴 문서를 읽게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Example: "To add an image, you'll need to upload it to a different website called Wikimedia Commons. Then you can place it in your article. It's a little confusing, so read this link carefully."
Give the next steps
새 사용자가 해야 할 일을 설명해 주세요. 특정 질문에만 답하지 마십시오.
Personalize
Do not answer with general phrases, ask clarifying questions. Each user may have their own problem, which is different from similar ones. Provide examples.
Keep things simple
은어와 축약어를 자제해야 합니다. 링크를 통해 설명할 수는 있습니다만, 질문과 관련 없는 부분을 마구 제공함으로써 새 사용자를 정보의 홍수로 떠밀지 마세요.
Be a guide
예를 들어, 새 사용자가 어떻게 사진을 넣어야 하는 지 물어보지만 사실 그 문서에 출처를 넣어야 한다면 출처를 넣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방법도요). 그 다음에 사진을 넣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약속하세요.
Create a conversation
Ask the newcomer a question to try to engage them in conversation.
For instance, if they ask, "Is it possible for me to write a new article on Wikipedia?", you can say, "Yes, you can create a new article. However, that's one of the hardest kinds of edits to do on Wikipedia. What do you want to write your article about? Maybe there are some easier tasks you can try related to your interests, and then you'll learn the skills you need to write the article."

Ping
  • 새 사용자가 답변이 달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예를 들어, 일반 토론 문서에서 새 사용자를 핑하세요.
At the moment, due to the technical implementation of talk pages, newcomers do not see when somebody answered their question. You also can switch on failed and successful mention notifications to check if you mention has been correctly sent.
Explain how to reply
Many newcomers don't understand how to use talk pages. Therefore, you can include something like: 'To reply to my message, click "원본 편집", then write your message below mine. Then publish the page.' They don't need to understand indentation or signatures yet. You can teach them that in your next reply, maybe by using a template.
Follow-up
가능하다면, 나중에 다시 해당 사용자의 상황을 확인해 보세요. 새 사용자가 새로운 질문을 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새 사용자는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답을 할 지 모르거나, 서명을 할 줄 모르거나, 핑을 할 줄 모를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설명할 때, 설명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는지 물어보세요. 새 사용자가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게 해주고,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응답을 개선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화가 끝날 때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도움을 주겠다고 알려주세요.
Write your reply
Say hello!
가능하다면 적절히 빠른 시간 내에 응답하세요. 새 사용자는 이메일을 등록하지 않았거나 위키백과에 자주 접속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와 같이 많은 시간대에 사는 사람들이 협업하는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루 이상 답변을 받지 못한 사용자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자신의 답변을 다시 읽어보세요. 오타가 있나 확인하세요.

설명을 해줄까요, 아니면 제가 직접 할까요?

이 프로젝트의 목표 중 하나는 위키문법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를 돕는 것입니다. 때로는 매우 어려운 편집을 설명하기보다는 직접 하는 것이 빠를 수 있습니다. 여러 절차를 거치는 복잡한 위키문법이 연동되는 경우에 그럴 수 있습니다. 새 사용자에게 해당 편집은 "숙련된 편집자에게도 어려운" 편집이라는 것을 설명해 주되, 방법도 설명해서 나중에 새 사용자가 해당 내용을 배워서 스스로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당신의 경험과 공동체의 의견에 따라 어떤 선택을 할지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새 사용자가 어떻게 해야 할 지 이해해서 스스로 하는 것이 다른 사람이 해 주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학습은 단기적으로는 비효율적이지만, 장기적인 편집자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를 신뢰하세요

사용자를 돕기 위한 포럼은 혼자서 꾸릴 수 없습니다. 많은 수의 도우미가 있어야 합니다. 도우미 각자에게는 개별적인 장단점이 있고, 에너지와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른 도우미와 자신의 경험과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 지 의견을 나누어 보세요. 다른 사용자가 조언을 할 때 이를 받아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당신과 함께 도움을 주는 사람들도 신경쓰세요.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도 감사 인사와 도움을 주세요. 많은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세요.

당신의 노력을 공동체에 알려 주세요. 새 도우미를 모으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여러 위키백과에서의 공통된 응답을 기반으로 한 예시 답변을 모아 보았습니다.

내 컴퓨터에 있는 사진을 문서에 추가하는 방법이 뭔가요?

 N 이렇게 답변하지 마세요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답변하세요
안녕하세요. 누구나 위키 백과를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저작권법을 존중하기 때문에, 아무 사진이나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사진의 주제와 누가 사진을 찍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문서에 사진을 넣고자 하시나요? 질문하신 분이 사진을 직접 찍으셨나요? 직접 찍지 않으셨다면 다른 사람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나요?

내 문서가 삭제됐어요!

 N 이렇게 답변하지 마세요
그건 사용자님의 문제네요. 도움말 문서를 읽어 보세요. 위키백과에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 특히 특정 주제를 홍보하는 것 - 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답변하세요
안녕하세요, 나쁜 경험을 겪으셨다니 유감입니다. 확인해보니 문서에 출처를 넣지 않으신 것 같네요. 위키백과의 문서는 출간된 출처에 기반을 두며, 독자가 문서의 내용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님의 문서에서 이게 가장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출간된 내용을 검색해 보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출처가 있을까요? 출처가 없다면, 위키백과에 등재하기에는 너무 이를 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