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삭제 및 되살리기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elp:Deletion and undeletion and the translation is 88%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PD 주의사항: 이 문서를 편집하면 CC0에 따라 당신의 기여한 것을 배포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퍼블릭 도메인 도움말 문서를 확인 하세요. PD

일반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문서 영구 삭제를 할 수 없으나, 관리자는 문서가 복구될 수 있도록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숙고하기 위한 설계 기능이고 왜 위키가 작동하는가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삭제된 문서 복구를 포함하여 모든 작업은 되돌릴 수 있습니다. 문서 삭제는 작은 '삭제' 버튼만 누르면 이유 적시를 거친 후 진행됩니다.

문서 삭제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는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즉 한 번 삭제된 문서는 관리자가 복구하지 않는 한 반영구적으로 삭제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관리자는 일정 기간 후 삭제 신청 문서를 찾고, 이 페이지들에 대해 적절한 작업들을 수행합니다. 만일 문서가 심각한 개인 정보 유포 등의 이유로 즉시 삭제되어야 한다면, 삭제를 요청하기 위해 관리자와 직접 접촉하셔야 합니다.

특정판 삭제는 문서 전체가 아닌, 문서 중 특정한 버전만을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삭제하기 전에

관리자에게는 언제 문서를 삭제하면 안 되는지에 대한 조언 문서를 읽어보는 것이 권장됩니다. 삭제가 너무 빠르거나 극단적인 상황은 여럿 일어납니다. 그 예로는 넘겨주기가 적절하겠군요.

삭제하기 전에 몇 가지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도구를 사용하세요. 이것은 어떤 문서가 이 문서와 연관되어 있는지, 즉 링크로 이 문서를 가리키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아마도 그 문서는 매우 많은 문서에서 링크하고 있을 수도 있겠군요. 삭제를 하게 되면 이 문서에 대한 모든 링크는 빨간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문서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면 문서에 대한 모든 링크는 변경 또는 삭제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서를 삭제하기 이전에 위키 공동체에 조언을 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문서 역사, 그리고 관련된 토론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누가 삭제를 요청했나? 누가 반대하는가? 적절하게 논의되었는가? 이의를 제기할 충분한 시간을 가졌는가? 누군가가 문서 훼손을 위해 삭제 제안을 하였는가?

대개 위 다섯 가지 조건을 통하여 삭제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각 조건에 대한 세부적인 정도는 위키 공동체의 규모나, 삭제 신청 사유의 명백성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직 관리자만이 삭제 행위를 취소할 수 있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영구적으로 삭제된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삭제 기능 사용

관리자는 모든 문서의 상단 '동작 메뉴'에서 '삭제', 또는 다른 선택 사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작 메뉴'는 문서 상단 '역사 보기' 탭 우측의 아래 방향 화살표나 삼각형을 클릭함으로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삼각형 위에 올리면 '삭제', '옮기기', '보호', '주시' 선택 사항이 나타나게 됩니다. 문서를 삭제하기 위해 '삭제'를 클릭하세요.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키보드 단축키를 지원하면 (Control-Alt-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정말로 삭제하고자 하는 것이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을 요청하며, 이 페이지에서 삭제 이유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삭제 이유와 함께 나타나는 작은 입력창에 삭제 이유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You can also delete the associated talk page along with the subject page. 여러분의 행동은 최근 바뀜 문서와 삭제 기록(Special:Log)에 나타납니다.

관리자 만 업로드 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되살리기

Pages can be completely undeleted, all revisions and page contents are stored. 문서를 되살리기 위해 정확한 문서 이름을 검색하여, 해당 문서로 이동해야 합니다. 문서 제목을 모르신다면 삭제 기록(Special:Log)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문서로 이동할 경우 "삭제된 편집 n개 문서를 보거나 복구하시겠습니까?"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복구를 원하는 판 (대개 전체 판을 선택합니다)을 체크합니다.

삭제 이유 설정하기

자주 쓰이는 삭제 이유를 상자 클릭만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하는 목록 상자에 표시될 이유 목록은 MediaWiki:Deletereason-dropdown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For deletion of Files: The list of reasons in the dropdown box is maintained at MediaWiki:Filedelete-reason-dropdown.

문서를 삭제하지 말아야 할 때

일반적으로 문서의 내용이 전체적으로 부적절하고 위키의 목적에 맞지 않을 때 문서를 삭제하게 됩니다. 문서 삭제가 아닌 다른 행동이 취해저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은 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 예로:

  • 문서의 제목이 잘못되어, 다른 제목으로 이동되어야 합니다. 도움말:페이지 이동 을 참고하세요.
  • 내용이 이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에 있어야 합니다. -- 내용을 다른 문서로 잘라내기 → 붙여넣기하고 이 문서는 넘겨주기 형태로 바꿉니다. 도움말:넘겨주기 을 참고하세요.
  • 내용이 이미 다른 문서에 있습니다. -- 중복된 내용을 삭제하고 넘겨주기만을 남기세요. 다른 사람이 자주 검색하는 비공식 표제어나, 이해할 수 있는 문서 제목은 넘겨주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도움말:넘겨주기 을 참고하세요.
  • 정보가 오래되어 갱신이 필요한 문서입니다. -- '~이다.'와 같은 현재형 문장들을 '~였다.'와 같은 과거형 문장으로 바꾸세요. 또는 '이 문서는 정보가 오래되어 갱신하여야 합니다.'와 같은 알림 상자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실제 삭제는 문서의 "제목"이 적절하지 않을 때 필요합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합치기나 넘겨주기가 더 적합합니다.

변경 제안

적절한 문서 제목을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면이 있고, 종종 논쟁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만약 합치기나 삭제를 결정한 것이 혼란을 야기한다면 먼저 수정 제안을 해야합니다. 이는 토론 문서에 여러분의 의견을 남김으로서 진행됩니다. 또는 모든 사람이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도록 문서에 '병합 필요'나 '삭제 요청' 등의 틀을 달 수도 있습니다.

문서를 가리키는 링크 제거

사이드바의 도구 모음에 있는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기능은 현재 문서를 링크하고 있는 다른 문서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항상 삭제하기 전 확인을 위해 이 기능을 사용하세요. 삭제 대상과 연관된 문서 목록은 링크들을 수정하는 데에 필요합니다.

Code stewardship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