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위키 소프트웨어 선택하기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nual:Deciding which wiki software to us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웹사이트 타입에 따라 위키타입을 쓸지 말지 정하기에 포함된 요소들을 고려한 뒤, 위키를 설립하기를 원한다고 결론지었다면 다음 단계는 어떤 위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할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가장 유명한 위키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미디어위키는 확실히 고려해볼 만한 하나의 선택지일 것입니다.

미디어위키의 장단점

미디어위키의 장점

  • 장기 유지 보수 및 지원: 미디어위키 개발은 2,700만 달러 규모의 연간 예산을 운용하는 재단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근시일 내로 개발자들이 완전히 이 프로젝트를 방치하고 유지되지 않는 일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대규모의 활성화된 위키에 적합함: "MediaWiki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위키인 영어 위키백과에서 사용되며, 프로젝트 시작 이후 1백만 번의 편집이 이루어진 4800만 페이지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 또한 매월 200만 명의 고유 방문자가 있어."[1][2] 미디어위키는 반달리즘, 스팸, 다른 공격을 겪기 쉬운 대규모 이용자에 의한 자주 사용되는 사이트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풍부한 컨텐츠를 빌려올 수 있음: 위키피디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당신의 사이트에서도 유용할 어떤 문서나 구성(틀과 같은 요소들)요소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위키의 시작점은 종종 위키백과에서 저작물 가져오기가 될 수 있습니다(주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CC BY-SA 라이센스) 미디어위키가 아닌 다른 위키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면, 위키백과 컨텐츠는 다시편집되거나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미디어위키의 단점

  • 복잡성 미디어위키는 설치하고 유지하기 복잡합니다. 미디어위키를 시작하려면 설치하고 설정(필요하다면 확장기능도 사용해서)해야하는데, 특히 이와 같은 작업을 경험해본 적 없는 사람에게는 큰 일이 될 것입니다. 당신의 미디어위키: 이름공간(e.g. MediaWiki:Common.css MediaWiki:Common.js )를 비롯해 많은 것들을 다른 위키에서 가져오거나 직접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일 년에 최소 두 번은 새로운 미디어위키 버전이 나옵니다. 새로운 컨텐츠를 위키피디아에서 계속 가져오고 싶다면, 때때로 미디어위키와 그 확장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위키미디어가 도입한 새로운 확장기능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와 그 확장기능을 설치, 설정,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클릭 한 번으로 끝나는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 설명문서의 비일관적 품질: 미디어위키의 설명문서는 여전히 개선되는 중이며 기본적으로 봉사에 의존합니다. 아주 괜찮은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참조

각주